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똥 색깔, 모양으로 보는 건강 상태

by 세모강정 2024. 3. 3.

1. 강아지 똥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 똥으로 건강 상태 체크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의 똥은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똥 색깔뿐 아니라 냄새, 모양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니 보호자분들은 매일 배변을 치우면서 변 상태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췌장염이 발병할 수도 있으니 빠른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똥 색깔은 갈색이며, 평소와 다른 색깔이거나 묽거나 딱딱한 경우 주의 깊게 살펴봐 주세요.

 

 

2. 강아지 똥 색깔, 모양

· 갈색 : 강아지의 똥이 갈색 또는 갈색에 가까운 경우가 일반적인 건강한 똥입니다.

· 초록색(녹색) : 강아지의 똥이 녹색일 때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이 변화, 식품 알레르기, 또는 담낭, 소화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초록색을 띄는 음식을 먹고도 초록 똥을 쌀 수 있습니다.

· 검은색 : 강아지의 똥이 검은 색인 경우는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혈변 및 소화관 출혈을 나타내며, 위장 질환이나 위궤양 등 약물을 잘못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빨간색 : 빨간 똥은 강아지의 위장관 내 출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는 소화기 문제, 항문 혹은 질 출혈, 염증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빨간 똥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 회색 : 강아지의 똥이 회색이라면 간, 담낭 또는 췌장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 장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즉시 수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 흰색 : 칼슘을 과도하게 먹었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었을 경우, 소화기관 이상, 기생충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 췌장염일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 깊게 살펴봐 주세요.

· 노란색, 주황색 : 음식의 변화, 간 질환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점액변 : 염증, 장염, 기생충, 췌장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며 주의 깊게 살펴봐 주셔야 합니다.

 

똥 모양은 일반적으로 고체 형태가 정상이며, 집었을 때 형태가 무너지지 않아야 합니다.

토끼 똥을 쌀 경우는 수분 섭취가 부족해 변비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 너무 무르거나 건조한 경우, 딱딱한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섭취한 음식의 영향도 있지만 소화 문제 등 질병의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배설은 평균 하루에 1~3회 정도며, 지나치게 배설을 하지 않는 경우도 질병의 원인이니 병원 내원이 필요합니다.

많이 쌀 경우는 과식, 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배변과 함께 구토, 설사, 변비, 기력 저하 등 다른 이상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의 똥을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함께, 똥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 질병이나 건강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이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3. 해결 방법

먼저 병원에 꼭 내원해 주시고 아래 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 유산균

강아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제가 유산균입니다. 변비나 설사할 때도 큰 도움이 되며, 보호자들이 꼭 챙기는 영양제입니다. 꾸준히 먹이면 효과가 나타나니 꼭 챙겨주세요.

· 음수량 ()

사람도 수분이 부족하면 변비가 생기거나 딱딱한 똥을 싸는 것처럼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음수량을 늘려주시고 식사할 때 물을 섞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식사

반려견의 변에 문제가 생겼다면, 반드시 식단 체크와 조절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음식을 먹고 탈이 난 건지, 기름지거나 상한 음식을 먹었는지 확인하시고

기름진 음식은 피해주시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단을 조절해주세요.

정상 변으로 돌아올 때까지 식단 조절을 해주시고 세심하게 지켜봐 주세요.

· 스트레스

강아지의 건강과 스트레스도 상당한 관계가 있습니다. 매일 산책을 해주시고 스트레스 없는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