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능이 높은 반려견을 순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보호자분들이 강아지와 지내다가 문득 우리 강아지가 너무 똑똑한데?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으실 거예요.
반려견 중에는 말을 너무 잘 알아듣고 눈치도 빠르고 가끔 사람인가? 싶을 정도로 사람 같아 보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강아지의 아이큐는 사람으로 치면 보통 2~3세 유아 수준이라고 합니다. 사람도 지능이 다 다르듯이 강아지도 차이가 있습니다.
1. 반려견의 지능을 결정하는 기준?
반려견의 지능을 결정하는 기준은,
· 사회성 : 다른 강아지나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행동으로 친화력, 사회적 기술을 평가합니다.
· 학습 능력 : 새로운 명령어나 트릭을 얼마나 빠르게 학습하는지, 문제 해결 능력, 지시에 대한 순응성을 평가합니다.
· 기억력 : 훈련된 명령어나 경험에 대한 기억력을 테스트할 수 있으며, 새로운 환경에서 얼마나 빠르게 잘 적응하고 기억하는지를 평가합니다.
· 놀이 및 장난감 사용 : 장난감과 다양한 놀이를 통해 창의성과 지능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놀이를 즐기는 능력을 살펴보며 평가합니다.
· 안전 감각 : 위험 상황에서 얼마나 신속하게 반응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위험한 환경에서 안전한 행동을 취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사물 이해력 : 주어진 사물을 이해하는지, 어떻게 다루는지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특정 강아지의 지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강아지마다 환경, 성격 등이 다르므로 평가 결과는 다양한 요소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자의 지속적인 훈련과 긍정적인 유대관계가 강아지의 지능과 행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똑똑한 강아지 순위
· 1위 보더 콜리 (Border Collie)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가장 높은 지능을 가진 강아지 부동의 1위는 보더콜리입니다.
보더콜리는 아이큐가 약 70이 될 정도로 매우 영리하며 지능이 뛰어납니다.
각종 대회에서 우승할 만큼 비상하며 주의력, 순종성이 뛰어나 훈련 난이도도 쉽지만
초보자가 키우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높은 활동성과 넘치는 에너지로 꾸준한 학습과 활동이 필요한 강아지입니다.
보더콜리는 원래는 목동의 도움을 위해 훈련된 양치기 견으로 유명합니다.
· 2위 푸들 (Poodle)
독일 출신의 목견으로 경찰견, 구조견, 가이드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강아지인 푸들은 소형견 중에서는 제일 똑똑한 강아지입니다.
애교가 많고 눈치가 빠르며, 보호자의 기분까지 같이 공감해 주는 따뜻한 성격과 높은 사회성, 그리고 귀여운 외모로 인기가 많은 강아지입니다.
스탠다드, 미디엄, 미니어처 크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높은 지능으로 하기 싫은 일은 안하는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 3위 저먼 셰퍼드
군용견으로 유명한 저먼 셰퍼드는 마약 탐지견, 구조견, 경호견 등 다양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에 대한 충성심이 매우 강하며, 지키는 본능이 뛰어난 늠름하고 듬직한 강아지입니다. 침착함과 용맹함이 특징이며, 물리적 능력과 에너지를 갖고 있는 독일의 국견입니다.
· 4위 골든 리트리버 (Golden Retriever)
안내견, 인명 구조견으로 많이 알려진 골든 리트리버는 사랑스럽고 따뜻한 성격의 강아지입니다. 높은 지능과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온화한 성격으로 가족과의 유대 관계가 깊으며, 사랑을 많이 받는 강아지입니다. 뛰어난 지능과 인내심으로 훈련도 매우 빠르게 익힙니다.
· 5위 도베르만핀셔
경호견으로 유명한 도베르만핀셔는 보호자를 향한 충성심이 매우 강한 강아지입니다.
높은 지능과 순종적인 성격으로 비교적 쉬운 훈련을 할 수 있으며, 적절한 훈련이 되지 않으면 다른 동물과 사람들에게 예민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 6위 셔틀랜드 쉽독
· 7위 래브라도 리트리버
· 8위 빠삐용
· 9위 로트 와일러
· 10위 오스트레일리안 캐틀독
이렇게 지능 높은 강아지 순위 10위까지 알아봤습니다.
순위에 없다고 해서 지능이 낮고 멍청한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했듯이 강아지는 지내는 환경, 보호자의 훈련 방식 등 다양한 요소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 지능이 높을수록 환경, 훈련 방식에 따라 강아지의 성격도 변할 수 있으니
지능이 높다고만 해서 키우기 쉬운 것도 절대 아닙니다.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끈끈한 유대 관계 형성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